본문 바로가기

MICE Introduction

HOME MICE소개 MICE란?

MICE란?

MICE란?

MICE는 Meetings(회의), Incentives Travel(포상여행), Conventions(컨벤션), Exhibitions/Events(전시/이벤트)의 약자입니다.

MICE는 Meetings(회의), Incentives(포상여행), Conventions(컨벤션), Exhibitions/Events(전시/이벤트)의 약자입니다.

Meetings

Meetings은 아이디어 교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토론, 정보교환, 사업 등 MICE 목적으로 설립된 유료시설을 사용하는 회의로서 최소 참가자를 10인 이상으로 하며 최소 반일 (4시간) 이상 진행되는 모든 회의를 말합니다.

주최 및 주요 참가자에 따른 분류
협회/학회 Meetings : 협회/학회가 주최하는 Meetings
정부/공공 Meetings : 정부/공공 기관이 주최하는 Meetings

기업 Meetings :

기업 Meetings에는 기업 포상 Meetings(Corporate Incentives Meetings)도 포함

기타 Meetings : 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기타 Meetings
참가자의 국적 및 참가국 수에 따른 분류
국제 Meetings : 외국인 10명 이상이 참가하는 Meetings (4시간 이상)
국내 Meetings : 외국인 10명 미만이 참가하는 Meetings (4시간 이상)

Incentives

Incentives는 회사에서 비용의 전체 또는 일부를 부담하는 조직원들의 성과에 대한 보상 및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순수 포상여행을 말하며, 상업용 숙박시설에 1박 이상 체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제 Incentives : 
외국인이 10명 이상이 참가하는 인센티브 트래블 및 인센티브 회의(상업용 숙박시설에 1박 이상 체류)

Conventions

Conventions는 아이디어 교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토론, 정보교환, 사업 등 MICE 목적으로 설립된 유료 시설을 사용하는 회의로서 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기준에 부합하는 정보/공공, 협회/학회, 기업회의를 말하며, Meetings 보다 규모가 크며 국제적 성격을 띤 회의를 말합니다.

주최 및 주요 참가자에 따른 분류
협회/학회 Conventions : 협회/학회가 주최하는 Conventions
정부/공공 Conventions : 정부/공공 기관이 주최하는 Conventions
기업 Conventions : 기업 Meetings에는 기업 포상 Meetings(Corporate Incentives Meetings)도 포함
기타 Conventions : 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기타 Conventions

Exhibitions
/Events

Exhibitions는 제품, 기술, 서비스를 특정장소인 전문 전시시설에서 1일 이상 판매, 홍보, 마케팅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유통업자, 무역업자, 소비자,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 및 관련 기관들이 정보를 교환하거나 거래 및 마케팅 활동을 하는 각종 전시를 말합니다.

형태에 따른 분류
무역전시회(Trade Show) : 순수한 상거래와 무역을 목적으로 한 바이어, 업계종사자 위주의 전시회
일반전시회(Public Show) : 일반인(General Public)을 대상으로 한 제품소개, 홍보활동 위주의 전시회
무역/일반전시회(Combined Show) : 무역전시회와 일반전시회의 특성이 혼합된 전시회
참가업체 및 참관객에 따른 분류

국제 Exhibitions : 전시산업발전법에 의한 전시회로 100명 이상의 외국인 구매자가 참가 등록한 무역전시회, 소비자전시회 및 혼합전시회 (1일 이상)

국내 Exhibitions : 전시산업발전법에 의한 전시회로 100명 미만의 외국인 구매자가 참가 등록한 무역전시회, 소비자전시회 및 혼합전시회 (1일 이상)

출처 : MICE 산업통계조사 · 연구(한국관광공사)

Events는 통상 특정 목적을 갖고 특정 기간에 특정 장소에서 개최되는 행사를 총칭합니다.

관광 관점의 해외이벤트
외래관광객 수요를 창출하는 매력 요소로서의 체계적으로 계획된 문화, 레저, 여가, 생활스포츠 등의 분야 이벤트를 활용해 지역의 장소 마케팅, 이미지 구축, 관광 활성화 등을 창출하는 활동요소의 총합을 말합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MICE 산업의 전망

세계 각국에서는 관광 자원으로 MICE 산업의 부가가치를 인식하여 MICE 산업을 국가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대규모 컨벤션 시설과 전시장을 건립하거나 국가 차원의 유치 활동 지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MICE 산업에 이렇듯 국가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이유는 MICE 방문객이 지출하는 금액이 단순 레저나 관광 목적의 일반 여행자보다 높고, 행사의 규모가 커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MICE 산업은 대규모 회의장이나 전시장 등 전문시설을 갖추고 국제회의, 전시회, 인센티브투어와 이벤트를 유치하여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 산업으로 숙박, 교통, 관광, 무역, 유통 등 관련 여러 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한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MICE 관련 관광객의 경우 일반 관광객보다 소비 규모가 클 뿐 아니라 고용창출 효과가 높고, 국가 이미지 제고 등 파급 효과가 커 중국·일본·싱가포르·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 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중입니다.

여기에 MICE 관광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전해지는 국가 이미지 제고 효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국제회의 참가자의 경우 각국 해당 분야의 여론 주도층이 대부분인데, 이들이 회의 참가 뒤 고국으로 돌아가 자연스럽게 대한민국의 홍보대사 역할을 하므로 이는 수치로 환산할 수 없는 이미지 제고 효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출처
ㆍMICE 산업,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세림출판)
ㆍ사례중심의 MICE 기획과 운영 (세림출판)
ㆍMEETINGS, EXPOSITIONS, EVENTS, CONVENTIONS (George G. Fenich)

MICE 관련 사이트 MICE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