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CE Infra

HOME MICE 인프라 > 개최지안내

경남

공룡의 발자국 따라 떠나는 동양의 나폴리

FAST FACTS

경남 요약정보표
면적인구평균기온관광객
10,533 ㎢ 3,380 (단위 : 천 명) 8월 25.3℃, 1월 2.5℃ 65,622,868명
(내외국인 포함, 문화관광정책연구원)
자동차 수출 부두 야경

경남컨벤션뷰로

(Gyeongnam Convention & Visitors Bureau)

경남컨벤션뷰로는 천혜의 자연경관과 미래형 첨단산업이 조화를 이룬 경상남도를 매력 있는 MICE 개최지로서 국내·외 시장에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담당하는 국제회의 유치·개최 전담기구이다.
2005년 컨벤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원컨벤션센터(CECO)의 건립과 함께 2008 람사르 총회와 2011 UNCCD 같은 대형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개최 해왔으며 청정해역 남해안 한려해상국립공원을 따라 끝없이 펼쳐진 아름다운 해양 관광지에서 다양한 경남의 멋과 맛을 제공하고 있다.

  • 전화: 055-212-6713
  • 주소:(51408) 경남 창원시 의창구 원이대로 362 창원컨벤션센터 6층
  • E-MAIL: gncvb@gncvb.or.kr
  • 웹사이트: www.gncvb.or.kr

계획도시의 강점 살린 쾌적한 환경

우리나라에서 최초이자 세계에서 4번째로 건립된 계획도시 창원은 부산·진해 신항 등 항만과 항공,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교통 요충지로, 국내외 물류 수송의 유리한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다. 때문에 경상남도의 배후산업시설과 연계할 수 있는 전시·컨벤션 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다. 경상남도에는 마산 자유 무역 지역을 포함한 8개의 국가 산업 단지와 12개의 지방 산업 단지, 53개의 농공 단지가 도내 입지 여건이 좋은 지역에 고루 분포되어 있다. 현재 경상남도에는 대우조선, 두산, 삼성중공업, LG전자 등 한국을 대표하는 대기업의 생산기지 및 본사가 있으며, 볼보건설기계코리아, BAT코리아, 노키아 등 약 150여 개의 세계 유수 기업들도 생산공장을 설립해 세계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동양의 나폴리

경상남도는 천혜의 자연경관과 유서 깊은 유적지가 많은 곳으로 특히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 통영과 한려해상공원, 공룡화석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는 고성 상족암, 우리나라 최대의 자연늪지이자 ‘람사조약’에 의해 국제보호습지로 지정된 우포늪 등이 있어 관광의 보고라 불리고 있다. 우리나라 삼보사찰 중 2대 사찰인 합천 해인사와 통도사, 지리산 국립공원 또한 경상남도의 관광에 한 몫 더하고 있다. ‘지리산한방약초축제’, ‘하동야생차문화축제’, ‘통영한산대첩축제’, ‘팔만대장경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 등 2006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된 내실 있는 축제가 1년 내내 열려 경상남도의 볼거리를 책임지고 있다. 창원 컨벤션센터 주변에는 인터내셔널호텔을 비롯해 5개의 호텔이 운영 중이며, 저렴한 중저가 숙박업소도 운영되고 있다.

항공우주산업의 메카

1953년 국내 최초로 국산항공 국내 유일의 완제항공기의 제작이 이루어진 역사적인 장소인 사천은 현재 한국의 항공우주산업 핵심 도시다. 약 33만㎡ 규모로 조성된 사천항공산업단지에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를 비롯하여 항공특성화 전문교육기관인 한국폴리텍 항공대학, 사천공항, 제3훈련비행단이 위치해 있다. 경상남도에는 전국의 100여 개 항공관련 기업 중 약 75개가 소재하고 있으며, 국내 항공우주산업 매출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사천시에는 체험형 박물관인 항공우주박물관과 더불어 사천항공우주엑스포 행사를 개최해 일반인들도 항공우주산업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도와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