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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경험경제와 Virtual MICE 출현을 어떻게 볼 것인가?

가상 경험 경제(Virtual Experience Economy)의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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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시대가 도래했다. 5세대 이동통신은 기존 4세대 이동통신인 LTE에 비해 방대한 데이터를 아주 빠르게(초고속) 전송하고 실시간으로(초저지연) 모든 것을 연결(초연결)하는 인프라이다. 5G로 인한 가장 큰 변화에는 VR·AR, 사물인터넷, 스마트시티, 자율형 자동차 등이 있다.


특히, VR·AR 기술은 디지털과 아날로그 경계에서 상호 작용을 통해 소비자 접점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디지털 변혁(Digital Transformation) 관련 어떤 기술과도 융합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표적인 촉매 기술이다. 5G 시대에는 현재 VR·AR 기술의 지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기존 ‘경험경제(experience economy)’를 ‘디지털과 경험’이 만나는 ‘가상경험경제(virtual experience economy)’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이벤트 전문가나 경험 디자이너들은 차세대 경험경제의 패러다임이 가상경험경제로 진화할 것으로 예견하고 각종 행사나 비즈니스 영역에 적용하고 있다.


커피 산업을 문화산업으로 발전시킨 파인과 길모어의 경험경제는 기술발달과 결합하면서 앱을 통한 커피 주문, 매장에서의 얼굴 인식, Deliveroo 또는 Uber Eats를 통하여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행태가 등장하면서 '디지털'과 '경험'이 합쳐지는 새로운 사례들이 창출되고 있다. 이는 소비자나 이벤트 참가자들이 단순히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편의성, 자아 개선, 즐거움 등을 반영하여 디지털 기술 이상 경험의 가치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VR·AR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시켜 고객들에게 실제로 방문한 것과 같은 실감나는 경험인 몰입감과 현장감을 체험하게 하여, 소비자들이 수동적 콘텐츠 이용자에서 능동적 참여자로 변화하고 있다. 


더욱이 가상경험경제는 행사에 홀로그램, 프로젝션 및 드론 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참가자들이 실질적으로 공유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가상경험경제의 가장 좋은 사례는 비디오 게임사인 포트 나이트가 DJ Marshmello와 가상의 라이브 콘서트를 개최하여 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유치한 것으로, 새로운 가상 이벤트의 효과성을 증명한 바 있다. 5G의 출현은 가상경험경제의 패러다임을 통하여 MICE 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다음 도식은 행사의 새로운 변화들이 5G 기술을 통해서 구현되는 내용이고, 이를 통하여 가상경험경제가 MICE 분야에서 급속하게 정착될 것으로 예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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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1. 5G 기술의 행사 효과성 제고 예시

 

 

Virtual Trade Show의 출현

 

사물인터넷, 얼굴 인식, 클라우딩, VR·AR 등의 발전으로 MICE 테크놀로지 적용 사례 등이 늘어나는 추세나, 그동안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로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활용 및 수용 딜레마가 존재하고 있다. 5G 시대에는 그동안의 속도 지연, 용량의 한계 등을 극복하고 MICE 산업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할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회의 및 전시회의 등장은 5G와 가상경험경제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가상 회의 및 전시회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가속화시킬 수 있을 것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가상 전시회는 5G 시대 이전에도 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시도되고 있지만, 기술의 한계로 확장성을 가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었다. 가상 전시회란 “인공 환경에서의 전시를 일컫는 것으로 멀티미디어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호 작용에 의해 전시할 특정 대상의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전달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된다.


가상 전시회가 운영되는 기본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일반 전시회와 동일하게 가상공간에 부스를 구성하고 배치
 • 참가자들은 VR기기 혹은 인터넷을 통해 공간에 참가 가능
 • 가상 공간 접속 시 참가 업체와 참가자들 사이의 상호작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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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가상 전시회 운영 방식

 

 

가상 전시회의 대표적인 사례로 캐나다에서 2017년에 개최된 ‘Green Building Virtual Expo'가 있다. Green Building Virtual Expo 참가자는 기술, 자재, 제품, 서비스 제공 업체, 개발자, 시공 업체, 건축가, 컨설턴트, 엔지니어, 인테리어 디자이너, 건축업자, 지정자, 프로젝트 관리자, 투자자, 은행가, 건물 소유자 및 시설 관리자, 지방 자치 단체, 전문가 그룹 및 그린 건축 프로젝트의 주요 이해 관계자를 포함하고 있다.

 

가상 전시회가 5G 시대에 각광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환경보호 효과, 2)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 활용에 따른 지속가능성 실천, 3) 리드 생성 추적(가상 전시회 플랫폼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다운로드 가능한 자료를 쉽게 제공하고 내장 추적, 리드 관리 및 참석자 프로필을 제공하여 누가 무엇을 다운로드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음), 4) 비용 절감, 5) 효과적인 시간 관리(Green Building Expo는 실제 이벤트 후 6 개월 동안 가상 부스를 보관함. 이는 장기적인 마케팅 플랫폼을 구매한다는 것을 의미함), 6)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부스는 전시 업체의 트위터, 링크드인, 페이스북 또는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 계정에 직접 연결됨), 그리고 7) 고객 접촉 범위 확대(참가 회사는 전 세계 잠재 고객과 상호 작용하고 잠재 고객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음)


5G의 진화와 가상체험경제의 출현은 그동안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가상 전시회뿐만 아니라 가상 회의를 촉진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MICE 테크놀로지는 단순히 기술의 적용이 아니라 MICE 이해당사자의 비즈니스와 경험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앞으로 5G시대가 촉진시킬 가상경험경제 패러다임 속에서 Virtual MICE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제안해본다.

 

  

[참고문헌]
bit.ly/2PNT9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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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작성일
2 2019-12-19
1 2019-10-28
(총 2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