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CE Knowledge and Information

HOME MICE 지식정보 > MICE Intelligence

아시아

아시아 게시물 검색   검색
IBTM China 2019

2019828일부터 29일까지 중국 베이징의 국립컨벤션센터(CNCC)에서 IBTM China 2019가 개최되었다. Conference & Meetings World에 따르면, 4,000명에 가까운 참가자들이 올해 열린 14번째 IBTM China에 참가하였으며, 전년 대비 참가 전시업체는 40%, 참가 바이어는 18%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1. IBTM China ?

 

IBTM은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인 전시 이벤트 업체인 Reed Travel Exhibitions(RTE)가 소유 및 운영하고 있는 MICE 행사로, IBTM China, IBTM World, IBTM Arabia, IBTM Africa, IBTM Americas 등 다섯 부문으로 구성된다. IBTM China는 중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MICE 업계 관계자들을 위한 대표적인 행사로 다양한 교류의 장을 제공한다.

 

2. IBTM China 2019의 동향

 

Business Travel Digital Innovation Summit

참가업체들은 본 행사를 자사의 홍보 및 마케팅 기회로 삼는 것은 물론,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교육의 기회로도 활용하였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실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습득을 위하여 MICE 업계의 대표 전문가들이 주도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특히 Business Travel Digital Innovation Summit 프로그램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도전 과제와 이슈들에 대해 심도 있는 발표와 의견교환이 이루어져 업체마다 향후 사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의미한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Knowledge Programme 2019

Knowledge Programme 2019MICE 관계자들의 교육과 지식교류를 위한 장으로 활용되었다. 프로그램에서 제공한 다양한 주제 중 기술 트렌드: 참석자, 이벤트 기획자, 고객 메시지 간 더 나은 참여를 창조하기 위한 최신 기술 트렌드 탐색(Technology Trends: Explore the Latest Trends in Technology to Create Better Engagement between the Attendees, the Event Organizer and Clients Messages)” 세션은 기술의 발전과 트렌드를 제시하고 최신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 최신 기술 트렌드를 분석하고, 어떤 기술이 어떤 행사에 활용 가능한지에 대한 적합도를 평가하는 방안

- 최신 기술을 활용한 행사에서 참가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창출한 사례를 연구하고, 최신 기술을 세션

   참가자들이 운영하는 행사에 직접 적용하는 방안

- 향후 참가자들이 주목할 만한 최신 기술은 어떤 것일지에 대한 아이디어 교류

 

참가자 및 관계자들의 전언

IBTM China의 보도자료를 통해 2019년 행사에 직접 경험한 참가자들과 관계자들의 목소리가 전해졌다. 전시업체로 본 행사에 참여한 Sodexo & Prestige Events사의 영업부분 대표 Cecilia Lavin, “IBTM China에 전시업체로서는 처음 참가했다. 행사가 시작되기 전부터 이미 30개가 넘는 업무 관련 미팅이 잡혔고, 이들 대부분이 성공적인 결과를 낸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현장에서 사전예약 없이 만난 고객 및 관계 업체도 다수가 있었다. 참가전시업체로서 이 정도의 성과는 흔치 않다. 중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다른 MICE 업체들에게 IBTM China 참가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다.”고 전하며 행사에 대한 전반적 만족을 나타냈다.

중국 및 아시아 태평양 시장을 대상으로 한 MICE 행사의 유치 의사결정 권한이 있는 참가 바이어들 중 Casta Diva Events사의 Martina Spagnolello는 다음과 같이 참가 경험을 밝혔다.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참가한 전시업체들과 사업 네트워크를 구축할 기회가 많았다. 매번 중국에 방문할 때마다 눈앞의 업무처리에만 집중하느라, 새로운 MICE 행사 목적지 발굴과 중국 여러 지역에서의 신사업기획에 대한 탐색적 노력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IBTM China를 통해서 중국 전역에서 참여한 MICE 업체들과 소통하고 인맥을 쌓는 기회를 만들 수 있었다. 이틀간의 행사 기간 동안 확보한 중국시장에 대한 정보와 네트워크는 보통 1년간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양과 질에 비교할 만하다.”

 

3. 시사점

 

IBTM China 2019는 전 세계 많은 MICE 관계자들 및 업체들이 진출하고 싶어 하는 중국 MICE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구상 재료와 실질적인 사업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MICE 관계자들에게도 매력적인 통로가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Korea MICE Expo의 국제화와 국내 MICE 업계를 외국 바이어에게 적극 홍보하는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필요성이 시사된다.


 

[참고 웹사이트]

www.c-mw.net/exploring-the-chinese-mice-industry/ 

www.facebook.com/ibtmevents/photos/a.2594613023931793/2594650310594731/?type=3&theater

www.ibtmchina.com/en/Whats-on/CIBTM-Press-Releases1/connect-educate-inspire/ 

www.ibtmchina.com/en/Sessions/81354/Technology-TrendsExplore-the-Latest-Trends-in-Technology-to-Create-Better-Engagement-between-the-Attendees-the-Event-Organizer-and-Clients-Messages

www.ibtmchina.com/en/visit/What-is-IBTM-China/

아시아
번호 제목 작성일
1 2019-10-29
(총 1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