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CE Knowledge and Information

HOME MICE 지식정보 > MICE Intelligence

유럽

유럽 게시물 검색   검색
브렉시트와 유럽지역 MICE

브렉시트 여파 속 수요 상승

 

2020년 초 예정된 브렉시트(Brexit, 영국의 EU 탈퇴)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유럽 내 MICE 산업 전문가들은 2020년 MICE 업계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파운드 가치 하락 등 환율 변동을 하나의 기회로 보고 있다. 더불어 대면 접촉을 선호하는 유럽의 비즈니스 문화 역시 2020년에도 MICE에 대한 수요를 견고하게 유지하는 데 기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유럽 내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제도적 규제 강화로 인한 새로운 과제 직면

 

유럽 연합(EU)은 자원의 효율화 및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본으로 한다(EUROPE 2020, 2010). 이에 대한 실천의 일환으로 프랑스에서 2019년 4월 새롭게 제정된 ‘비즈니스 성장과 전환 액션 플랜(the Business Growth and Transformation Action Plan, PACTE)은 이익 창출 이상의 사회적, 환경적 사명을 규정하고 이를 목표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을 양산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성장 관련 규제는 자동차 산업의 허브로서 유럽 내 주요 자동차 업계에 전기 자동차 개발 등 다양한 도전과제를 낳을 것으로 전망한다(CWT, 2019). 이 같은 제도적 변화에 맞서 기업들이 문제 해결과 혁신적 변화를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직원 교육, 제품 출시, 내부 회의, 인센티브 이벤트, 로드쇼 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유럽 내 MICE 업계는 관련 기업/산업이 추구하는 동일한 비전에 부합하는 서비스 공급에 있어 변화를 도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숫자로 보는 2020 유럽 지역 미팅과 이벤트

 

1 

출처: 2020 Meetings & Events Future Trends (CWT, 2019)
※ 본 수치는 유럽, 중동, 아프리카를 합산한 수치임

그림1. 유럽 지역 미팅과 이벤트 특징

  

유럽 지역 MICE 개최 도시

 

American Express Meetings & Events는 2019년 7월 Cvent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유럽 지역 내 상위 10위 MICE 개최도시를 제시하였다.

 

1 

그림2. 유럽 지역 상위 10위 MICE 개최도시

 

2020년도 유럽 내 상위 10위 개최도시 순위는 프라하(체코)가 순위 밖에서 9위로 올랐으며, 리스본(포르투갈)이 순위 밖으로 밀려난 변동 사항 이외에 2019년도와 동일하게 제시되었다.

 

주요 국가 MICE 산업 전망

 

1) 영국

 

파운드 가치 하락으로 인해 영국에서의 회의 수요는 꾸준히 상승세를 탈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수요 증가에 따른 공급 확대 노력의 일환으로 시설 확충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맨체스터는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베뉴로서 21,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두 번째 실내 경기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개장한 Milton Keynes에 위치한 ’Red Bull MK-7’은 유니크한 베뉴로서 레드불 레이싱 팀의 레이싱카 콜렉션과 함께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메자닌(mezzanine) 컨셉의 라운지 공간 등을 제공하며, 리셉션을 위해 최대 450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하지만 브렉시트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대규모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두 달 전 예약을 진행하는 식으로 기획 및 주최 측의 예약 지연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관련 업계에서는 수익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 독일

 

‘Meeting & Event Barometer 2018/2019’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참가자 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반면 대규모 행사 참석률은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신기술 사용으로 인해 디지털 공간에서 소규모 회의 및 행사 운영이 가능해짐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 같은 트렌드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둘째, 독일 내에서 가장 중요한 MICE 유형으로 의회, 회의 및 세미나가 60.9%로 나타났으며, 계속해서 해당 유형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지속가능 경영 시스템 운영률이 2011년 27%에서 2019년 40% 이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넷째, 하이브리드 이벤트 개최를 위한 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디지털화를 이루어 서비스와 제품 판매 방식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2020 Global Meetings and Events Forecast (AMEX Global Business Travel Meetings & Events, 2019)
2020 Industry Forecast (BCD travel,2019)
2020 Meetings & Events Future Trends (Carlson Wagonlit Travel Meetings & Events, 2019)
bit.ly/2S2QpLx
bit.ly/38PkT9W
bit.ly/35K5564

유럽
번호 제목 작성일
2 2019-12-19
1 2019-10-29
(총 2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