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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 및 운영 프로그램

MICE는 개최지역의 국제적 정보·교육·문화 교류를 활성화하고, 국제도시로의 성장 토대를 마련하며, 경제적 활성화에 기여하며, 더 나아가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 형성에 공헌하는 등 전후방 광범위한 파급력을 지닌다. 이러한 산업의 영향력을 고려한 정부는 MICE의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고, MICE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최근 제시된 ‘제4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2019~2023)’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제4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은 MICE 산업의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제시된 다양한 육성정책 중 ‘현장형 전문인력 양성’은 대내외적으로 급변하는 MICE산업 환경 변화에 발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장기적 질적 성장의 주동력원인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MICE 산업 전반에서 문제점으로 고려되는 젊은 인재들의 빈번한 유출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다. 관련 기관들도 젊은 인재들의 유출을 막고 MICE 산업의 장기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청년 구직자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장형 전문인력 양성’ 정책의 세부과제는 단기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들의 운영 및 발전 방향을 장기적 관점에서 조망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정책의 세부과제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최근 다양한 MICE산업 관련 청년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제4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 현장형 전문인력 양성

인적자원 부문에서 현재 국제회의 포함 MICE 산업이 지닌 강점은 종사자들의 대부분(약 75%)이 대졸 이상인 고학력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2017년 문화체육관광부 기초통계조사). 또한 이러한 양질의 종사자들 중 임시직 비율이 높으며, 이는 종사자 수와 사업체별 매출 규모 등이 전반적으로 영세한 것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나상필·이미혜, 2018). 이러한 약점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산업 경쟁력 확립에 주 위협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에, 제4차 기본계획의 ‘현장형 전문인력 양성’ 육성정책은 아래와 같이 4개의 세부과제를 통해 논의된다.

1. 산학연계 교육 및 취업 지원 강화 : 협회와 학회의 협력 하에 업계 전문가가 관련 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강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산학연계교육을 확대하고, 국제회의 운영 관련 기업 채용 담당자가 참여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여 일자리 매칭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참가기업의 정규직 전환비율, 고용유지율, 참가자 만족도 등을 반영하여 차등적으로 사업체를 지원한다. 인턴십 지원사업 내실화와 함께 온라인 연수원(MICE 협회) 및 관광 전문인력 포털(관광공사) 내 구직부문을 강화하여 취업 정보의 접근성을 높인다.

2. 국제회의업 전문교육 프로그램 강화 : 재직자 근속연수를 높이고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실무자와 중견 관리자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국가직무표준능력(NCS)에 기초하여 전문교육프로그램 개발하고, 온라인 교육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별 상시교육과 해외 국제회의 전문기관이 주최한 교육프로그램 참가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3. 전문인력 경력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현재 종사자별 주요경력이 체계적으로 관리, 공유되지 않아 산업 차원의 인력관리에 한계가 있음을 주지하고, 국제회의업 종사자의 인턴십 및 교육수료 실적, 참여 행사 등 경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참여 인력들의 주요이력 등록 및 공개하도록 유도한다.

4. 국제회의산업 근로 환경 실태 파악 및 환경 개선 : 정기적 인력 실태 파악을 위하여 국제회의산업 인력 고용 및 근로실태를 조사하고, 정례화 및 연도별 비교분석 시행으로 체계적인 인력양성 정책 기반 마련하며, 민간중심으로 일자리 체질개선컨설팅 및 우수사례 교육·홍보 등을 통해 근로실태를 개선한다.

지역/기관 MICE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

1. 영MICE 리더 프로그램(주최: (사)한국MICE협회) : MICE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본 산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또는 취업준비생 73명을 대상으로 라인, 오프라인, 참여형 프로그램을 2019년 7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약 2달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온라인MICE연수원’의 기본 및 심화과정 진행, 오프라인 특강(MICE산업 이해, 프로젝트 매니저(PM) 실무, 문서작성법, 프레젠테이션 제작 등), 채용 계획이 있는 협회 회원사의 기업설명회와 인터뷰 컨설팅 등으로 구성되었다.

2. MICE산업 청년인재 양성사업(주최: (사)제주컨벤션뷰로): ‘제주 MICE산업 청년인재양성 사업’은 MICE 산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취업 준비생들의 전문자격 취득 및 전문가로서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제주MICE아카데미를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은 전문가 양성을 위한 자격증 취득과정반 개설·운영, 현장 실무경험 지원을 위한 MICE 지원단 운영, 취업정보 및 취업연계 기회를 제공하는 취업 상담회 개최로 구성되었다. 또한 가온누리 서포터즈를 선발하여 다양한 MICE 실무 답사 및 박람회 참가 기회를 제공하였다.

3. 서울 MICE 인재뱅크-서울 MICE 미래인재 육성 프로그램(주최: 서울관광재단): MICE 업계 취업준비자에게 제공하는 취업 종합지원 패키지로 관광고등학교 대학교 및 졸업예정자, 기졸업자 등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2019년 4월~11월까지 수시로 총 70명을 모집한다. 멘토링, 취업컨설팅, 인턴십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서울 MICE 업체(SMA, 서울시 MICE 민관협력체)와의 매칭도 지원한다. 특히 참가자 중 인턴십 희망자에게 서울 MICE Alliance 회원사와의 매칭을 통해 실무경험 축적기회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4. 2019 Young MICE단 취업 역량 강화 사업(주최: 부산관광공사): MICE 관련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부산소재 대학생 및 휴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3월~12월까지 수시로 50명의 부산관광공사 주최 행사 및 프로그램 활동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은 MICE 인재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강연 및 컨설팅, 국가공인자격증 스터디 프로그램, 실무현장 체험, 네트워크 강화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5. 2019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주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등에서 주관하는 박람회로, 2019년 10월 29일부터 10월 3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구직자는 취업특화 프로그램 체험 및 120개의 다양한 관광사업체 정보 및 관련 분야 일자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실무자와의 맨토링, 채용상담 및 면접, 사후 취업알선 서비스, 명사 초청 특강,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컨설팅, 최신 창업정보 및 우수기업 체용설명회 등 다양한 콘텐츠를 폭넓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2018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

그림1. 2018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

(출처: 관광전문인력 관광인, academy.visitkorea.or.kr/macademy/notice/bbs/detail.do?seq=1043)

상술된 다양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여준다.

첫째, 잠재종사자인 청년들에게 제공되는 취업 콘텐츠는 주로 교-육훈련에 집중된 성향을 보였다. 대부분은 짧은 기간 안에 다수를 대상으로 강연, 자격증 취득 및 공모전 등과 같은 교육이 주가 되는 반면, 소수정예로 구성된 인턴십 활동과 같이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산학연계 교육 및 취업 지원 강화’ 부문과 관련하여, 특정 일자리에 대한 구체적 정보제공과 함께 짧은 단기 교육 중심이 아닌 실질적인 업계와 연계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의 확대 필요성을 보여준다.

둘째,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 구성 기준이 필요하다. 교육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식은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현장 멘토링, 실무체험 등 다양하나, 어떤 주제를 다루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명확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환경, 기술, 바이오 등 다양한 주제별로 세분화 되는 MICE 특성상, 교육 프로그램의 주제 및 교육수준에 대한 명확한 정보 제공이 요구된다. 이는 제4차 육성계획 내 ‘전문인력 경력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내 참여 전문프로그램 개발 부분의 발전과 관련된다.


[참고문헌]
나상필·이미혜(2018). 국제회의 종사자의 직무환경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14(1), 1-15.

문화체육관광부(2017). 문화체육관광부 기초통계조사.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2019). 제4차 국제회의 산업 육성 기본기획(2019-2023). 문화체육관광부.

서울고용노동청(2015) 서울지역 MICE 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 서울고용노동청.

조현철(2018). 서비스산업의 고용노동정책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전시컨벤션산업의 일자리사업을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14(3), 147-166.

한국관광공사(2017). 2017 MICE 산업통계 조사·연구. 한국관광공사.

[참고 웹사이트]
www.micekorea.or.kr/board/board/bbs/board.php?bo_table=job&wr_id=290
www.micekorea.or.kr/board/board/bbs/board.php?bo_table=news&wr_id=62&sfl=wr_subject&stx=mice&so
www.micekorea.or.kr/board/board/bbs/board.php?bo_table=business&wr_id=172
bto.or.kr/data/gonggo/a9fca32d291550475117.hwp
academy.visitkorea.or.kr/macademy/notice/bbs/detail.do?seq=1043bo_table=business&wr_id=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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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9-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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