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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국제기구-MICE 커리어페어

 

 

 2019 국제기구-MICE 커리어 페어에 참가한 많은 사람들

 

지난 927일 인천광역시와 외교부가 공동주최하고 인천관광공사가 주관하여 ‘2019 국제기구-MICE 커리어 페어가 개최되었다.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해 온 행사로서 국제기구 및 MICE 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젊은 인력에게 전문 교육 및 정보교류의 장을 제공해오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 심층세션과 함께 글로벌 MICE아카데미, MICE 관련 기업의 진로 채용 상담과 홍보부스 운영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단순히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미래 MICE 인재들에게 다양한 MICE 산업 현장을 소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특히 심층채용면담, MICE공동채용설명회, 그리고 실무진과의 멘토링 및 인터뷰는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전달하며, MICE 관련 직업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전환, 업체와 인력과의 매칭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금년 행사에서는 72개의 국제기구(24) MICE 업체(48)가 참가하였다. 채용면접, 인터뷰, 그리고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총 1,100건의 참가업체와 미래 젊은 인력과의 매칭이 이뤄졌다. 참가업체로서는 잠재 인력의 MICE 산업에 대한 관심과 인식정도를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질적 MICE 성장을 위한 주요 이슈 가운데 하나는 MICE 민간 업계의 전문 인력의 유치와 확보이다. 젊은 인재 확보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들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비해 근무환경이나 처우가 비교적 만족스럽지 못하다보니 업계 내 젊은 인력의 이직률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미래의 인재에 대한 특성과 그들의 직업 선택에 있어 우선시하는 가치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M&C 커뮤니케이션즈 부스에서 상담을 하고 있는 참가자 

 

본 페어에 참가한 미래 MICE 인재들 가운데 MICE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MICE 관련 직업 선택 시 제시된 동기부여 요인(산업 비전, 기업문화, 임금 등) 가운데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가치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기업문화 24명, 임금 9명, MICE산업의 비전 7명, 기타 10명 

 

그 결과, 응답자 가운데 절반 정도(24)기업 문화로 제시되었으며, 이어서 임금’(9)‘MICE 산업의 비전’(7)이 제시되었다. 기타 의견으로는 기업의 비전, 해외 출장, 위치, 개인 적성과의 부합, 테크놀로지 활용 등이 나타났다.

 

선택한 답변에 대한 이유를 짧은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특기할만한 점은 임금에 대한 답변자 가운데 대다수는 현재 MICE 산업 내 민간업계의 임금이 비교적 낮은 까닭에 MICE로의 진출이 망설여지며, 임금 부분이 충족될 경우에는 기업 문화를 가장 큰 결정요인으로 답하였다.

 

기업 문화에 중요성을 둔 응답자들은 임금 역시 중요한 요소이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더욱 중요한 부분으로 기업의 문화를 선택하였다. 희망하는 기업 문화에 대한 인식으로는 종사자들 간의 투명한 네트워크, 경영자의 오픈마인드, 포용적이며 협력적 업무 분위기, 종사자 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환경, 평등한 기회의 제공 등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젊은 인재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본질적 가치에 대한 이해는 젊은 인재를 유치하고 우수 인력으로 양성하여 나아가 전문 인력 유출을 방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본 행사와 같은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미래 젊은 인재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노력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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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작성일
1 2019-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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