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CE Knowledge and Information

HOME MICE 지식정보 > MICE Intelligence

MICE 사례연구

MICE 사례연구 게시물 검색   검색
Meetings Technology
 

15년 전 즈음 MICE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개최된 많은 컨퍼런스에서 빈번히 등장했던 화두는 화상회의의 등장이 산업전반에 위협이 될 것인가, 아니면 기존 시장의 확장에 도움을 줄 것인가?’였다. 최신 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MICE 산업을 위축 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기조연설자들이나 토론자들은 존 나이스빗 “Hi Tech/Hi Touch”라는 개념을 인용하였다. 기술 수준이 향상되어 사회전반에 널리 퍼질수록, 인간은 오히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더욱 갈망할 것임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국제협회 회의 수

그림1. 국제협회 회의 수
(출처: ICCA, 2018 Country and City Rankings Public Abstract / 이미지 재구성)

기술의 영향이 MICE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논의는 15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최근 발표된 ICCA의 통계에 따르면 기술발전이 적어도 MICE 산업의 양적 성장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주지 않았음을 추정할 수 있다. 더욱이 2019년에 이르러 화상회의기술 뿐만 아니라 AI, 블록체인기술, IoT, 소셜미디어, 공유경제 플랫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VR/AR 기기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함께 이 논의는 과거보다 폭 넓은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과 문제인식에 근거하여 본 사례연구에서는 MICE 산업현장에 적용된 기술에 관한 최신 트렌드를 점검하고,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질적인 방안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MICE에 적용되는 안면인식기술

그림2. MICE에 적용되는 안면인식기술

MICE에 적용된 기술 사례 – AI와 Chatbot

MICE 행사에서 등록과 체크인은 노동집약적이고 시간 소모가 큰 서비스 과정으로, 전체 서비스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절차이다. RFID, QR 코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등록방식도 꾸준히 활용되고 있지만,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기반 안면인식 소프트웨어가 최근 들어 활발하게 MICE 행사 등록데스크에 도입되고 있다. 미국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는 Zenus(zenus-biometrics.com) 스타트업 기업은 대표적인 안면 인식 기술 개발업체로, MICE 행사 등록 절차에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과 활용을 위하여 다수의 업계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온라인 여행 뉴스 매체인 Skift의 보도에 따르면, 1,000여 명이 참가하는 행사에서 Zenus의 소프트웨어를 적용하여 등록 절차를 과거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고 한다.

AI가 적용된 최근 동향 가운데, 챗봇(Chatbot)은 고객관리와 인력의 효율적 배치 및 비용절감이라는 장점을 지닌다. 단순하고 빈번한 고객들의 질문에 대한 응대에 투입된 인력을 챗봇으로의 대체가 가능해졌다. 이는 MICE 기획자가 절약된 자원을 의사결정과 같은 고차원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MICE 행사에 실제로 적용된 챗봇 기술을 개발한 대표적인 업체로는 Bottr(bottr.me)가 있다. 이 밖에도 eventmanagerblog.com은 2019년 MICE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25개의 기술 중심 스타트업 기업들을 선정하여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기술을 적용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소개하였다.

미팅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MICE 사례 - South by Southwest(SXSW)

매년 미국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SXSW는 회의와 축제가 융합된 대표적인 행사로, 다양한 신기술을 MICE 산업에 시의 적절히 활용한 행사로 평가된다. 웹 페이지 SXSW Live Streaming Portal과 공식 YouTube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기조연설, 인터뷰, 패널토론, 음악쇼케이스, 영화제 등 주요 프로그램을 전 세계로 송출한다. 동시에 실시간 방송 사회자가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함으로써 참가자 및 고객들과의 상호작용과 친밀도를 높인다. 또한, SXSW는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을 모두 포괄하는 XR(Extended Reality) 기술을 전시 행사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로 평가된다. 예를 들어, The Virtual Cinema라는 SWSX의 전시행사에서는 국제적으로 명성이 있는 영화 제작자들이 작업한 VR프로젝트를 참가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체험활동은 일반참가자와 VR프로젝트를 제작 및 제공한 업체 모두에게 미래의 영화산업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촉진시킨 역할을 하였다.

기술과 인력의 통합 서비스가 요구되는 MICE현장

MGM Resort International의 Chief Experience & Marketing Officer인 릴리 토모비치는 최근 한 연설에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은행 업무로부터 식료품 구매까지 대면 접촉 없이도 대부분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된 현실이 환대(hospitality) 서비스의 성공 전략에 줄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여전히 83%에 가까운 미국 내 소비자들은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에 기반 한 “Hi Touch” 고객서비스를 선호한다는 통계를 소개하며, 인간의 손길과 판단이 줄어든 채 기술만을 활용할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언급하였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서비스 현장에서 새로운 기술의 도입은 인적서비스의 대체재가 아닌 보조재 혹은 증강제로서 역할을 할 때 가장 빛이 난다. 일례로, MGM의 챗봇 서비스는 AI기술에 기반한 소프트웨어와 실시간 상담사의 인적 서비스가 통합된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있다. 이와 같은 관점은 MICE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질적 서비스 측면에서 신기술의 역할과 적용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

1) 미래사회의 전망에 관한 저서들을 20세기말에 다수 출간한 저자로 대표적인 저서로, Megatrends(1982), HIGH TECH HIGH TOUCH - Technology and our search for meaning(1999) 등이 있다.
2)The International Congress and Convention Association; 2018 ICCA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협회회의의 규모가 2000년대 초반에 비해 약 2배가량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3)South by Southwest(SXSW)는 이미 널리 알려진 TED나 C2 Montreal 과 함께 예술, 대중문화, 기술, 미디어, 정치경제까지 서로 다른 분야의 리더들을 한 데 모아 전세계공동체가 함께 직면한 아젠다에 대해 논의하는 융합 컨퍼런스/축제/전시 행사이다.(www.sxsw.com)

MICE 사례연구
번호 제목 작성일
1 2019-10-29
(총 1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