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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장을 지배하는 중국 인센티브 시장

중국 인센티브 관광시장의 성장배경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와 함께 중국인 해외여행 비자규제가 완화되고, 중국 항공사들의 장거리 노선이 확대되면서 중국의 아웃바운드 관광이 활성화되었다.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의 성장세는 최근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Oxford Economics와 UNWTO에 의하면 2017년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지출은 전년 대비 4.7% 성장한 2조 580억 달러(USD) 규모로 전 세계 관광지출에 있어 세계 최고수준의 실적을 보이며 시장을 이끌었고, 2018년 중국아웃바운드 관광객 수 또한 9천6백만명 수준으로 전년 대비 8% 가까이 성장한 수치를 보였다. 특히, 2020년 중국상용목적 아웃바운드 관광지출는 1조 280억 달러(USD)로 예측되어, 중국 인센티브 시장은 인센티브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전 세계 관광지들에게 있어 더욱 매력적인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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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한국의 중국 인센티브 관광 주요 지표

 

중국 인센티브 관광시장 분석

 

2017년을 기준으로 중국 인센티브 관광시장의 특성을 살펴보면, 인센티브 관광상품을 구입하는 주된 업종은 제약업계(27%), IT업계(16%), 방문판매업계(12%), 자동차판매업계(11%), 보험업계(10%), 금융업계(10%)로 나타났다. 72%의 중국 인센티브 관광객의 1인당 예산은 항공료를 포함하여 10,001위안(1,674,236원)에서 30,000위안(5,022,207원) 구간 안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인센티브 단체 관광객의 단위는 10명에서 16,000명으로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었으며, 평균 383명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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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중국 인센티브 관광 시장의 주요 업종

 

주요 중국 인센티브 관광업체들은 중국내 관광업계 대기업인 Ctrip, Tuniu, JD사 등의 자회사 혹은 하위분과로 소속되어 있고 100명에서 300명 단위의 프리미엄 인센티브 단체 관광객을 주요 목표 시장으로 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관광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8년 한국을 방문한 중국여행자 가운데 관광목적이 아닌 상용 혹은 공용 목적으로 입국한 여행자는 46,271명 규모로 2017년(44,859명) 대비 3%가량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2017 MICE 산업통계 조사∙연구」에 따르면, 2017년 한국은 451건의 중국 인센티브 관광을 유치하여 총 36,507명의 중국 인센티브 관광객이 유입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 중국 인센티브 관광업체

 

● China CYTS MICE Service Company
● CITS International MICE Company
● CTS MICE Service Company
● Grand China MICE Service
● UMICE International Travel

 

중국 인센티브 관광 사례

 

글로벌 뷰티 및 헬스케어 업체인 뉴스킨(Nu Skin)의 중국법인은 매년 실적이 좋은 판매자들을 선정하여 그들을 독려하고 보상하기 위해 인센티브 행사를 개최한다. 2016년의 경우, 호주 시드니에서 본 인센티브 행사를 유치하여 8일 간 약 4,000명의 뉴스킨 중국지역 판매자들이 참가하였다. 본 행사로 인하여 교통 및 항공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7개의 항공사를 통해 총 60편의 항공기가 중국지역으로부터 시드니까지 4,000명의 참가자가 왕복하는데 사용되었다. 시드니 현지에서는 8일 간의 행사동안 참가자의 이동을 위해 150편의 버스가 사용되었고, 135명의 기사가 고용되어 지역 운송업계의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밖에, 뉴스킨 중국법인은 12개의 5성급 호텔을 선정하여 약 2,000여개의 객실을 구매하였고, 800여 명의 행사보조 진행요원이 행사기간 동안 고용되어 지역의 고용창출에도 기여하였다. Business Events Australia의 분석에 따르면 뉴스킨 중국법인의 인센티브 행사 유치를 통해 총 48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뉴스킨 중국법인 인센티브 단체관광객이 지난 행사에서 한국을 방문한 지 곧 5년이 된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다음 순환 개최지로서 한국이 선정되도록 업계 관계자들과 당국이 유치 제안을 고려해 봄 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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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중국 인센티브 관광 사례 - 뉴스킨 중국법인

 

한국 인센티브 관광업계에 주는 시사점

 

중국기업들은 인센티브 관광을 추진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지, 개성적이고 특색 있는 경험을 숙박과 회의 시설로부터 얻을 수 있는지, 쇼핑을 선호하는 중국관광객의 성향을 반영하여 쇼핑인프라가 충분하고 편리한지, 관광객들의 안전이 보장되는 그리고 중국에 우호적인 정치적, 사회문화적 환경을 지닌 지역인지 등을 주요 고려사항으로 두고 인센티브 관광지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하여, 최근 들어 중국 국내 대기오염의 악화와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인센티브 관광지를 선정함에 있어서도 친환경적이고 청정한 자연환경에 둘러싸인 지역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Nielsen과 Alipay가 2017년 12월에 수행한 조사에 의하면, 65%의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이 최근 해외여행에서 모바일 전자 결제 수단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나 다른 나라 아웃바운드 관광객의 사용 비율이 11%인 것에 비하여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의 모바일 결제 수단에 대한 선호를 적극 반영하여 인센티브 관광 프로그램 디자인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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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중국 인센티브 관광 프로그램 디자인

 

 

 

[참고문헌] 

한국관광공사 (2019) 「2017년 MICE 산업통계 조사∙연구 보고서 70쪽에서 역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9) 관광정보시스템
bit.ly/2MlKq0T
bit.ly/2PZvt5h
bit.ly/34sPL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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