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CE Knowledge and Information

HOME MICE 지식정보 > MICE Intelligence

K-MICE 연구

K-MICE 연구 게시물 검색   검색
2018 한국 컨벤션 유치 경쟁력 조사 보고서

  

한국관광공사는 20154월에 한국 컨벤션 유치경쟁력 조사보고를 발간한 바 있으며 3년 만에 최근 컨벤션 유치개최 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201812, “2018 컨벤션 유치 경쟁력 조사 보고서를 새롭게 발간하였다. 주요 목적은 컨벤션 개최지로서 한국에 대한 국내외 국제회의 관계자들의 평가 정보 및 한국 컨벤션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개선할 사항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학회 관계자 등 컨벤션 유치 국내 경험자 대상 심층인터뷰에서 도출된 개최지 선정 시 고려 요인으로 1) 개최지의 물리적 요소인 안전과 치안, 그리고 2) 소프트웨어적 요소인 컨벤션의 주제가 되는 학문과 산업의 발전 수준,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능력에서 한국이 비교우위를 갖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반면에, 열세 요인으로 1) 구미주 기준 개최지 접근성, 2) 의사결정자 대상 네트워킹 한계, 3) 로컬기관(국내 주관단체)의 양적 규모 열세, 그리고 4) 본부 수익성 요인에서 상대적 낮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그림과 같다.

 

개최지 선정 시 고려 요인 : 한국 현황 

그림 1. 개최지 선정 시 고려 요인

  

둘째, 구미주 및 아시아지역 국제회의 관계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국제회의 운영 현황, 국제회의 개최지 선정 현황, 국제회의 개최지 별 만족도 평가, 한국 경쟁 국가 및 향후 개최 의향 등 총 네 가지 분야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은 주제별로는 의학 및 과학기술 분야, 규모로는 총 참가자 500명 미만의 국제회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제회의 개최지로서 만족도 평가 결과에 의하면, 한국은 경쟁국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 수준을 나타내었다. 다만, 컨벤션 주제와 관련한 산업의 발전 수준이나 이벤트 프로그램, 정부/지역 컨벤션뷰로 지원은 평균 대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제회의 개최지 별 만족도(최근 개최 회의 기준) 

그림 2. 국제회의 개최지 별 만족도

 

향후 한국에서 국제회의를 개최할 의향이 있는 해외 국제회의 관계자들의 경우, 한국을 개최지로 고려하는 이유로 1) 개최지 매력도(72.7%), 2) 컨벤션 시설(64.6%), 3) 숙박시설(60.6%) 등 물리적 요인을 선택하였고, 한국을 개최지로 고려하지 않는 요인으로는 1) 개최지 안전 및 치안(52.1%), 2) 컨벤션 주제 관련 산업 발전 수준(45.8%), 3) 개최지 접근성(45.8%) 등을 선택하여, 컨벤션 유치 국내 경험자와 해외 국제회의 관계자 간의 인식 차이를 볼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최근 컨벤션 개최지로서 한국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내국인은 의학 및 공학 분야 위주로 응답을 하였고, 외국인은 구주지역 중심으로 온라인 설문에 답변을 하는 등 조사 대상에 있어 한계가 있다.

 

K-MICE 연구
번호 제목 작성일
1 2019-10-29
(총 1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