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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 INTRODUCTION

2025 국제이벤트, 전시회 참가 외국인 국내관광 지원 사업

한국관광공사는 국제이벤트 및 전시회 참가자 대상 관광서비스 제공을 통한 한국관광 만족도 제고 및 재방문 유도를 목적으로 아래와 같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 개요(공모)

  • ㅇ 지원대상: ‘25년 12월 8일까지 국내 개최 확정인 국제이벤트·전시회
  • ㅇ 신청부문: 국제이벤트, 전시회 중 희망 부문 선택
  • ㅇ 지원 행사 수: 총 18개 내외
지원사업 개요 - 지원 부문, 선정, 지원 조건 항목으로 정보를 제공
지원 부문 선정 지원 조건
국제이벤트 5개 내외 외국인 150명 이상
전시회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6개 내외 외국인 250명 또는
해외업체 50개 이상
지역 7개 내외 외국인 100명 또는
해외업체 30개 이상

ㅇ 공모 범위 및 지원 자격

공모 범위 및 지원 자격 - 지원 부문, 지원 대상 항목으로 정보를 제공
지원 부문 지원 대상
국제이벤트
  • ⦁(지원조건) ①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이벤트를 주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국제기구, 기관, 법인 또는 단체 ②총 참가자 300명, 외국인 150명, 참가국 5개 이상을 모두 충족하는 이벤트
  • ⦁(지원 분야 예시)
국제이벤트 지원분야 - 테마, 예시, 제외 항목으로 정보를 제공
테마 예시 제외
문화예술 · 영화‧음악‧드라마‧카툰 등 문화·예술 콘텐츠 활용 이벤트 · K-pop 등 단일 아티스트의 콘서트
레저스포츠 · 선수 및 일반인 참여가 가능한 대중적인 레저스포츠 행사 · 올림픽 정식 종목 국제경기
지식문화교류
및 경연
  • · 코딩, 기술, 식품 등 특정 주제의 경연
  • ·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협회 및 기관에서 개최하는 경연
· 국제회의, 기업회의, 학술대회 등 컨벤션
및 정치/종교 행사
융복합 및 기타 · 특정 주제와 관련한 비즈니스 교류활동과 관광 및 위락 활동이
결합되어 비즈니스 및 관광부문의 파급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국제행사, 팝업스토어 등
  • · 특정 산업의 바이어 대상 비즈니스 전시회
  • · 참가자 중심의 경연대회

⦁(선정규모) 5개 내외

전시회
  • ⦁(지원조건) 아래 참가 규모를 충족하며, ①‘23년 기준 한국전시산업진흥회의 국제 인증 전시회 또는 ②지자체, RTO, CVB 공문에 의거한
    추천 전시회
    전시회 참가규모 - 구분, 참가 규모 항목으로 정보를 제공
    구분 참가 규모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외국인 250명 또는 해외참가업체 50개 이상
    비수도권 외국인 100명 또는 해외참가업체 30개 이상
  • ⦁(선정규모) [수도권] 6개 내외, [비수도권] 7개 내외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중앙부처, 한국관광공사의 국고보조금(국비)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방비를 받는 동일 항목(국제이벤트ㆍ전시회 참가
외국인 대상 관광서비스 지원)은 지원 불가

공사 지원 사항

ㅇ 주요 내용

공사 지원 사항 - 항목, 주요 내용 항목으로 정보를 제공
항목 주요 내용
관광서비스 운영 단체 · 국제이벤트‧전시회 참가자 대상 단체관광 프로그램 운영
개별 · 디지털 플랫폼 활용 관광지‧공연 등 QR코드 바우처 제공
디지털 플랫폼 운영 · 외국인 참가자용 예약 및 쿠폰 발급 등 디지털 플랫폼 운영
디지털 관광컨시어지 · 왓츠앱, 위챗 등 활용 행사 前‧中‧後 디지털 관광컨시어지 운영
홍보부스‧체험 운영
  • · 블레저 홍보부스 및 한국문화 체험프로그램 운영
  • · 외국인 대상 안내서비스 운영 인력 및 홍보물 제작 지원 등

ㅇ 단체 관광서비스

단체 관광서비스 - 시기, 관광 형태, 주요 활동, 비고 항목으로 정보를 제공
시기 관광 형태 주요 활동 비 고
행사기간 야간관광 관람형 ⦁전망대, 크루즈 등 야경 관람 4시간
체험형 ⦁K-컬처, 야시장 등 체험형 관광 신규
종료익일 종일관광 일반형 ⦁경복궁, 국립중앙박물관 등 대중 관광지 8시간
테마형 ⦁패션, 식품 등 테마 맞춤형 코스 구성 강화

ㅇ 개별 관광서비스:

  • - 디지털 플랫폼 및 QR 코드 기반 인기관광지 바우처 제공
  • - 25년 기업회의 인센티브 협약관광지 활용 콘텐츠 제공 (K-컬처, 음식, 공연체험 및 인기관광지 입장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