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0121
한국관광공사는 지속가능 MICE를 선도하고 업계 확산을 지원하기 위하여 ISO20121(이벤트 지속가능성 경영관리 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ISO 20121(이벤트 지속가능성 경영관리 시스템)이란?
정의 |
이벤트 관련 조직이 행사 운영 시 경제, 환경, 사회 분야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도록 이벤트를 관리하는 국제 표준 |
|
---|---|---|
연혁 |
전 세계 MICE 산업 종사자 및 지속가능성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개발하여 2012년 6월 15일부터 시행 |
|
인증대상 |
주최자(정부/공공기관, 학/협회 등), 이벤트 장소(베뉴), 대행사(PCO, PEO) 등 |
|
인증방법 |
2단계 심사 (1단계 : 문서심사 / 2단계 : 현장심사) |
|
유효기간 |
3년 (단, 인증 후 자격유지를 위해 1년마다 사후관리심사 필요) |
(출처 : 한국표준협회)
ISO 20121 인증 절차
- 지속가능경영 교육
- 범위설정 및 수준진단
- 지속가능경영 GAP 분석
- 지속가능경영 수준 진단
- 지속가능경영 적용 범위 설정
- 주요이슈 발굴
- 지속가능경영 이슈 도출
- 경제, 사회, 환경 분야
- 이해관계자 정의 및 주요 이슈 파악
-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및 의견수렴
- 지속가능경영 주요 이슈 도출
- 범위설정 및 수준진단
- 중요도평가 및 개선계획 수립
- 중요성 평가
- 기획, 준비, 운영, 홍보
- 지속가능경영 대응현황 파악
- 지속가능경영 중요도 평가 기준 수립
- 관심도, 영향도를 통한 중요성 평가
- 지속가능경영 계획 수립
- 추진 전략 및 세부계획 수립
- 이해관계자 의견과 중요도평가를 반영한 지속가능 경영 전략 수립
- 중요도 등급에 대한 지속가능경영 계획 수립
- 중요성 평가
- 내부심사(평가) 경영검토(보고)
- 인증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