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제공하는 K-MICE서비스(http://k-mice.visitkorea.or.kr, 이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대해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 ①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고 이용자가 동의하고 관리자가 승인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 ② 공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기존약관과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적용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각각 이를 서비스 홈페이지에 고지합니다.
- ③ 공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고지하면서 고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제6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④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공사 서비스 이용약관, 공사의 정책, 관계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다만, 본 약관의 규정과 다른 약관의 규정이 상이한 경우에는 본 약관의 규정이 우선합니다.
제3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VisitKorea: 공사가 visitkorea.or.kr 도메인으로 국내·외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여행정보 웹사이트
- ② 이용자: 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또는 모든 비회원
- ③ 단체: VisitKorea 회원 중 공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승인을 받은 자가 소속된 조직
- ④ 단체 관리자: VisitKorea 회원 중 공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승인을 받은 자로써 해당 단체의 관리 권한을 가진 자
- ⑤ 회원: VisitKorea 회원 중 단체 관리자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승인을 받은 자
- ⑥ 커뮤니티: 공사가 추가로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커뮤니티 서비스
- ⑦ 커뮤니티 시삽: 커뮤니티를 개설한 자
- ⑧ 메신저: 공사가 추가로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메신저 서비스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관리
제4조 (회원가입 및 승인)
이용자는 VisitKorea 회원가입 절차를 거친 후,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공사가 정한 별도 약관에 동의하고 공사 또는 단체 관리자가 승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5조 (회원정보의 변경)
- ① 회원 개인 정보의 변경은 VisitKorea 회원약관에 준한다.
- ② 단체 관련 정보는 변경이 있을 시 단체 관리자 또는 회원이 해당 단체의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 단, 변경자에 대한 이력은 별도 기록한다.
- ③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자신이 직접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변경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6조 (회원 탈퇴 및 자격상실, 서비스 이용제한 등)
-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정보관리에서 공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원을 탈퇴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VisitKorea 서비스는 유지 됨)
- ② 단체관리자는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공사가 단체의 자격을 제한 및 정지할 수 있습니다.
- 1. 단체 등록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2. 타인의 이용을 방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거나 또는 그 정보를 도용하여 서비스의 이용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3. 기타 사회의 기본 질서를 해치는 경우
- ③ 회원은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공사 및 단체 관리자가 자격을 제한 및 정지할 수 있습니다.
- 1. 이직 및 퇴직으로 인해 해당 단체의 소속이 아닌 경우
- 2. 단체의 사정 및 보안을 이유로 해당 단체 소속의 회원을 제한할 필요가 있을 경우
- 3. 기타 사회의 기본 질서를 해치는 경우
제3장 서비스 이용
제7조 (서비스의 구분)
공사 서비스는 회원승인이 필요한 서비스와 모든 이용자에게 공개하는 서비스로 구분하며,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등은 공사가 공지나 서비스 이용 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8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 ①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사의 업무상, 운영상,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가 일시 중지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 ② 공사는 서비스 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9조 (서비스 변경)
공사는 상당 이유가 있는 경우에 업무상,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 및 중단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0 조 (서비스 요금)
서비스는 회원의 승인 여부에 따라 서비스 내용이 달라지며, 별도 요금을 부여하지 않으나 향후 일부 서비스의 유료 전환 및 신규 서비스의 유료화 정책에 대해서는 별도 공지합니다.
제4장 의무 및 책임
제11조 (공사의 의무)
- ① 공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서비스 제공 설비를 항상 운영 가능한 상태로 유지 보수하여야 하며,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 ② 공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가능한 시간 내에서 처리하여야 하며,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를 유·무선 매체를 통해 통지해야 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① 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 안내 및 서비스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공사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공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② 회원은 공사의 사전 동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영리행위도 할 수 없으며, 법에 저촉되는 자료를 배포 또는 게재할 수 없습니다.
- ③ 회원은 공사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의하여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유지 관리할 책임이 있으며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해 전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 ④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해서는 안됩니다.
- 1.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공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 전송, 전시,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
- 2. 서비스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 또는 음란 사이트를 링크하거나, 유포 등 사회질서를 해치는 행위
- 3.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4.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일,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 5.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 6.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하는 행위
- 7. 공사직원, 커뮤니티 시삽등을 포함한 타인을 사칭하는 행위
- 8. 서비스를 통해 전송된 콘텐츠의 발신인을 위조하는 행위
- 9. 서비스를 통해 스토킹(stalking), 기타 타인을 괴롭히는 행위
- 10. 서비스의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및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13조 (손해배상)
공사가 제공하는 무료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 하더라도 공사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4조 (면책조항)
- ① 공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통해 게재 또는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내용에 관하여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아니하며 회원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 ② 공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 ③ 공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 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 ④ 공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 ⑤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공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공사에서 발생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공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 ⑥ 공사는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웹 페이지, 게시판의 게시물 등이 보유되는 기간, 송수신 할 수 있는 게시물의 최대크기, 회원에게 할당되는 최대 디스크 공간 등 일반 사용에 대한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 기간 동안 활동이 없는 휴면 ID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법률의 적용)
회원의 서비스 사용으로 발생되는 모든 법적 문제는 대한민국 관계 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제16조 (약관 위반시의 책임)
공사 및 회원은 본 약관을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각자가 부담하며,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책임자가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17조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
- ①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일반관례에 따릅니다.
- ② 이 약관에 따른 거래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제18조 (양도 금지) visitkorea 이용약관 제12조
제19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visitkorea 이용약관 제13조
제20조 (책임제한) visitkorea 이용약관 제14조
제21조 (분쟁의 해결) visitkorea 이용약관 제15조
제22조 (규정의 준용) visitkorea 이용약관 제16조
제 5 장 서비스 영역별 특수 약관
[커뮤니티]
제23조 (커뮤니티 회원 이용 및 회원정보 변경)
- ① 제공된 개인정보는 제 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 ② 커뮤니티 시삽은 회원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제24조 (커뮤니티 게시물의 저작권 및 사용권)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에 대한 권리는 다음 각 항과 같습니다.
- ①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 에게 있으며, 공사는 각 게시물에 대한 사용권을 갖습니다.
-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상업적 목적으로 사용 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사의 동의를 얻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25조 (커뮤니티 가입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 ① 회원이 커뮤니티 회원 자격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온라인을 통해 커뮤니티 시삽에게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 해지하거나 또는 커뮤니티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커뮤니티 서비스 아이디(ID), 이메일(e-mail)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2. 커뮤니티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 3.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 4.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 5.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커뮤니티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 6.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 7. 기타 커뮤니티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메신저]
제26조 (메신저 이용 및 권한)
- ① 회원이 되는 동시에 해당 단체 소속의 메신저 ID가 자동으로 생성되며 서비스 사용 중 발생하는 주요 업무 내용을 메신저를 통해 전달합니다.
- ② 메신저는 컴퓨터가 켜짐과 동시에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며, 회원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③ 메신저 사용 횟수의 제한은 없으며 불필요할 시 로그아웃 상태를 유지하거나 공사 관리자에게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④ 공사는 메신저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개인정보 노출 및 기타 보안 문제 등)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으며, 아래 사항에 해당 할 경우 사용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 1. 타인을 비방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3.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경우
- 4. 범죄행위에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 5. 공사의 지적재산권,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6. 특정제품의 선전 등 기타 상용목적으로 게시되는 내용인 경우
- 7. 타 회원의 회원 ID,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경우
- 8. 서비스의 목적에 맞지 않는 사이버 시위 및 도배 목적의 내용인 경우
- 9.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